스튜디오 토론장

(이벤트)[크리스탈가든]후기

작성자 : 지천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조회 3159 2019 06-07 18:17

[ 크리스탈가든 ] 플레이 후기
­



맵 제작자 : 전갈



※ 작성에 앞서, 격전이 펼쳐지는 공방에서 일일이 스크린샷을 찍을 수 없으므로 1인방에서 스크린샷을 상세히 찍은 점 양해 바랍니다.




< 메인 지점 >
- 앞에 아랫층으로 내려갈 수 있는 구멍이 형성되어 있으며, 날아갈 수 있는 발판 2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적절한 색깔 블록들의 배치로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 메인 지점의 상층부에서 찍은 사진 >
- 상층부 역시 일종의 명당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앞의 계단길로 오갈 수 있습니다.




< 배 내부 사진 >
- 색깔 블록파티클 블록을 적절히 조합하여 신비로움을 더했습니다. 앞의 정문으로 명당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 배 내부 명당 中.. >
- 계단 형식으로 된 명당입니다. 좀비Z 초반에 무기와 좀비가 상당량 해금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간끼리의 협동심을 요구하여 좀비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명당입니다.
  라운드 초반에 넉백이 있는 무기로 좀비를 공략한다면, 좀비 입장에서 상당히 골때리죠. 좀비Z 라운드 후반으로 갈수록 버티기 힘든 명당입니다.



< 배 내부 명당 中.. 2 >
- 상당히 신경쓴 흔적이 보이는 구역입니다. 블록을 사용한 장식으로 즐거움을 더했으며 앞에 보이는 작은 구멍으로 다른 명당으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 구멍 밖으로 나온 시점 >
- 작은 구멍 밖으로 나온 시점입니다. 여기에서 숨은 명당을 찾는 소소한 즐거움도 맛볼 수 있습니다.



< 명당은 내가 개척한다 >
- 맵 곳곳을 돌아보면 이렇게 소소한 명당들이 숨겨져 있으며, 좀비Z 라운드 초반에는 상당히 효율이 좋을 것 같은 명당들이 꽤 있습니다. 이런 명당들을 찾아보며
  게임을 플레이하시는것도 소소한 즐거움이 되겠습니다. 



< 배 내부 명당 中.. >
- 오랫동안 카스온라인에서 좀비 모드를 즐겨온 유저라면 누구나 한번 씩 해봤으며, 아직까지도 향수적인 요소로 쓰이고 있는 부스팅
  이 부스팅을 스튜디오 맵에도 적용시켜 재미를 더하고, 좀비끼리의 협동심을 유도하게끔 구성해놓았습니다. 혼자서는 부스팅할 수 없으니까요.



< 배 내부 명당 中.. >
- 이곳에도 계단 형식의 명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라운드 초반에 상당히 유용할 것 같은 명당입니다. 인파이터 변이가 초반에 붙어있으면 상당히 좋은 명당으로 보이네요.




< 좀폭 명당?! >
- 안의 역대 스튜디오 콘테스트 트로피가 나열되어 있는것이 인상적입니다만, 개인적으로 입구가 좁습니다. 두세칸정도 늘리면 좋겠네요.





< 지금까지 카스온라인 스튜디오 콘테스트의 역사를 한 곳에 >
- 축구부터 시작해서 Lua 콘테스트까지, 지금까지 카스온라인이 숨가쁘게 달려온 트로피들이 한 자리에 모여있습니다.
  이 곳이 위 사진의 입구로 들어가면 나오는 좀폭 명당입니다. 좀비 폭탄을 이용하여 인간을 공략하기에 좋은 명당입니다.




< 배의 또다른 명당 >
- 이 경사길을 통하여 배의 상층부로 이동할 수 있는 명당입니다. 좀비Z 라운드 후반, 위급한 상황일때 듀얼 베레타 건슬링거, 홀리소드 디바인 오더로 여기를 통해 배의 상층부와 하층부를 여기저기 오갈 수 있고,
   배의 상층부에 위치한 발판으로 좀비들의 위협을 파훼할 수도 있겠네요.



< 배의 하층부로.. >
- 배 하층부의 내부를 산에서 암벽등반을 하는것처럼 표현해둔것이 인상적입니다. 맨 윗쪽에서 버티는것이 좋아보입니다만, 러스티 윙 등의 강력한 좀비들이 해금된
  라운드 후반에서는 힘들어보이네요.




< 하층부의 명당 >
- 맨 윗쪽에서 인간들끼리 협력하여 좀비를 막는 것이 가능합니다. 



< 배의 또 다른 명당 >
- 사다리를 타고 올라와 보이는 것처럼 좀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중앙에는 앞에 울타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총평 >

우선, 맵의 퀄리티가 매우 뛰어납니다. 여러가지 시각적 요소에 신경을 쓴 흔적이 보입니다. (색깔 블록의 조합과 파티클 블록의 적절한 사용)
다만 맵이 상당히 넓은것이 약간 아쉽습니다. 원작 메이플스토리를 최대한 재현하고자 하는 노력이 맵 여기저기서 보였습니다.

좀폭명당의 경우 들어가는 입구를 조금 더 늘리면 플레이 하는데 지장이 없을것 같습니다.

환기구의 경우, 좀비 제한이 없으면 크게 상관이 없지만 환기구를 공략하는데 비중이 큰 좀비들이 밴을 당했을 경우
변이작 하기에 좋은 환경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조금 걱정스럽습니다. 이 경우 환기구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약간의 패널티를 주는 형식이 좋아보입니다.

맵 이곳저곳에 좀비를 위한 밀어내기 블록을 설치하여 기동성 면에서 신경쓴것이 대단히 좋아 보입니다.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