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토론장

(이벤트)''[검정고무신:금수저의집#좀비Z]'' 후기

작성자 : 미나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조회 469 2019 06-07 21:41

오늘 스튜디오 당선작 총 10개 작품중 '검정고무신:금수저의 집 맵을 플레이 해보았다.



제작자 코멘트를 보니 맵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금지해야 할 좀비와 금지해야 할 무기를 적어논걸로 보아 성의있게 만들0었구나싶었다.

제작자 코멘트를 다 읽어보고 본격적으로 맵을 체험하기 시작하였다.


게임을 들어가보니 '검정고무신'이란 만화를 모티브로 맵을 만들어서 그런지 스튜디오 블록으로 기영이와 기철이를 만들어놓았다.

게임을 들어가자마자 기영이와 기철이가 반겨주었다. 스튜디오 블록으로 이토록 유사하게 만들다니 공좀 들인것같다.(총알자국이 많이 박힌 불쌍한 기영이) 




라운드가 끝날때까지 시간이 좀 남았길레 맵좀 탐방해 보았다.(맵 제작자가 보인다.)

여긴 '기영이 방' 이라고 하는 곳인데 이 곳 명당은 처음 봤을때 매우 신박했다. 내가 스튜디오 좀비 모드를 하면서 처음 보았던 구조의 명당이였기때문이다.

여긴 '기철이 방'이라고 하는 곳 인데 나름 괜찮아 보였다. 하지만 단점이 있다면 여러 스튜디오 좀비모드에서 볼 수 있던 명당구조.. 그 점이 아쉽다.


여긴 '할아버지 방' 왼쪽 부엌에 위치한 곳인데 자유시점때 못 보던 곳이라 직접 가서 생존하기로 해보았다. 여기서 계속 생존해본 결과 아직 좀비z 초반인지라 좀비가 모두 풀리지 않아 일반좀비만 있어 안 쪽 명당이 좁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살아남을수 있었다. 여기 명당은 좀비z 후반 '스팅핑거'와 같이 공격적인 스킬을 사용하는 좀비가 풀렸을 땐 가라고 추천하고 싶진않다. 하지만, 좀비z 초반에는 공격적인 좀비가 없으니 여기서 적정수의 사람들과 막으면서 레벨링 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극 초반 무기 '자샷,플라즈마건6강' 등의 무기를 들고 막는것을 추천한다.


'할아버지 방' 내부에 위치하고 있는 계단명당, 계단이 높고 길어 극 초반 (일반좀비,라이트좀비,부두좀비)와 같이 사람들이 모여서 쉽게 잡을 수 있는 좀비들을 막을때엔 울타리 뒤쪽부분에서 디펜스 하는 것 을 추천한다. 만약, 좀비들을 막다가 울타리 부분까지 뚫리려 하면 뒤에 있는 유리벽 명당으로 들어가서 디펜스 하는것을 추천한다. 이 명당은 앞에서 소개했던 부엌 명당보다 좀비z 중후반부 까지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앞서 말했듯이 계단이 높고 길어 좀비가 빠르고 쉽게 올라오지 못 해 떨어지게 되서 스팅핑거 같이 공격적인 좀비도 쉽게 스킬을 써서 인간을 감염 시키진 못 해서 중후반부 까진 쓸만하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후반부에는 체이서,러스티윙 같이 하늘을 날 수 있는 좀비들이 나오면 방어하기 어려울 것 같다. 후반부엔 되도록이면 이 명당 사용을 금하고 다른 명당으로 가는 것을 추천한다.



이 곳은 '땡구 집'이다. 땡구집 위에도 스튜디오 블록으로 만든 땡구가 있는데 미처 사진을 찍질 못 했다. 언젠가 유저분들이 이 맵을 플레이 하실때 스튜디오 블록으로 만든 땡구도 한 번 봐주셨음 좋겠다. 매우 잘 만들었다.

어쨋든 이 땡구집은 1층,2층으로 나뉘는데 1층 사진을 자세히 찍지 못 하였다. 하지만 1층은 초반부터 좀비들의 기습공격에 쉽게 감염될 것 같아서 1층에서 방어 하는 것은 되도록이면 안 했음 좋겠다. 땡구집에서 생존을 하려면 2층을 가**다. 2층은 정말 후반부에도 사기지만 초반부가 매우 사기적이다. 사람이 조금 있을때는 뚫리려니 하지만 사람 수 가 5명정도 되면 정말 뚫기 힘들어진다. 사다리를 타고 서서 가다가 안 보이는 투명벽 때문에 기어서 인간을 잡으러 가야 하는데 초반부에는 좀비들의 피가 빨리 달고 좀비변이인 '육체부활' 변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드물기 때문에 함부로 뚫으러 나갔다가 관전객이 되는 수 가 있다. 그래서 이 명당은 조정이 조금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초반부에 사람들이 모두 일로 모이게 되면 도저히 좀비들이 뚫을 수가 없다. 13라 동안 플레이 해보면서 계속 땡구집을 모니터링 했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땡구집에 사람이 많은것을 확인하였다. 후반부엔 모든 좀비가 풀려서 이 명당도 조금 쉽게 뚫리겠지 하지만 여기서 제 효율을 발휘할 좀비클래스는 오직 블로터와 스팅핑거 이 두 가지 좀비 클래스 밖에 없다. 스팅핑거 같은 경우 촉수 공격으로 안에 인간들을 잡을 수 있고 블로터 같은 경우 좀비폭탄생성을 해서 인간쪽으로 계속 날리면 되지만 인간에게 '체력 증가' 라는 변이가 있으면 죽이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인간에게 타격을 줄 수 있다. 이 명당이 건물 안에 위치하고 있어 러스티윙,체이서 같은 좀비들은 아무것도 못 한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그 많은 좀비 클래스 중 스팅핑거블로터만이 인간에게 타격을 줄 수 있으니, 명당 밸런스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인간에게 추천 하는 무기는 없다. 그냥 이 명당 자체가 사기라 아무 무기나 들고가도 생존할 수 있을것이다.


'좀비 교체' 장소 이 장소를 처음봤을때 좀비z인데 이게 왜 있지 생각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좀비 변이 '적응력'이 없는 좀비들을 배려하기 위해 만들어 준 것 이라 생각하였다. 이 변이 능력은 좀비z 유저 모든 분들이 아시겠지만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자면 자기가 고른 좀비클래스를 다른 좀비 클래스로 바꾸고 싶을때 M키를 눌러서 다른 좀비로 변할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 능력이 없을 경우 한 번 고른 좀비 클래스로 죽거나 라운드가 끝나기 전까지 계속 플레이 해야 한다. 적응력이 없는 좀비들을 위해 이 자리를 만들어 준 것 같아 맵을 만드는데 세세한 부분을 섬세하게 잘 가꾼것 같다고 생각하였다.


요건 검정고무신 가족 마당에 있는 점프대 인데 '할아버지 방','땡구 집'에 1개 씩 위치 하고 있다. 점프를 꽤 높이 시켜주니 좀비에게 도망칠 때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을것같다.



'할아버지 방' 옆에 있는 점프대를 이용해 '게시판 블록' 위를 올라온 모습, 좀비z 초반 날아 다니는 좀비들이나 가니메데,스팅핑거가 풀리지 않았을때 명당으로 사용하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하여 올림. 여기 위에서는 넉백이 있는 샷건류, 연사력이나 장탄이 많은 권총과 함께 이 위에서 사용하면서 생존 하는 것을 추천드림.


아까 언급했던 '땡구 집' 1층의 모습 세로로 벽이 2칸이나 비어있어 좀비들이 쉽게 점프하면서 뚫을 수 있다. 만약 여기서 생존 하는것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사람을 모으고 탄 많은 기관총류로 디펜스 하는 것을 추천드림. 그렇지만 여긴 죽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추천 드리고 싶지는 않음.


아까 제대로 언급하지 못 했던 '기철이 방'의 명당 이 곳은 처음봤을때 매우 신박하다 하였는데 좀비들이 당하는 방법도 매우 신박하였다. 이 명당은 기영이 방,아버지 방의 중심에 위치 하고 있는데 이게 문제점이 뭐냐면, 기영이 방,기철이 방,아버지 방,어머니 방,할아버지 방이 모두 내부에 길이 이어져 있는데 명당이 딱 중앙에 위치 하고 있어서 위 스크린샷과 같이 위에서 지나가는 좀비들이 갑자기 썰려서 죽는 사고가 일어날 수가 있다. 그래서 좀비들이 쉽게 피해 없이 이동할려면 마당쪽으로 나가서 다른 방으로 넘어가야 한다. 여기서 마당으로 나가서 다른 방으로 이동할려면 내부에서 이동하는것보다 훨씬 번거롭고 시간이 조금 더 걸린다. 이 명당이 아주 안쪽에 있는것도 아니고 기철이 방 진입 하자마자 이 명당이 나와서 들어간 좀비는 살아서 못 돌아올수가 있다. 그래서 이 명당은 조금 더 내부로 집어넣는것을 추천하고싶다. 너무 앞쪽에 있어서 좀비들에게 너무 불리한 조건을 준다. 그렇지만, 초반엔 좀비들에게 매우 불쌍한 상황을 주지만 후반부가 되서 러스티윙이나 체이서가 풀렸을때 좀비들의 상황은 역전이 되게 된다. 점프변이 ex)캥거루,더블점프 같은 것이 있을경우 러스티윙이나 체이서로 더 쉽게 사진에 보이는 명당을 뚫어준다. 그리고 밴시도 한 짬 해주는데 저기 울타리가 없는쪽에 폴링을 써주면 저 위치에 하고 있는 사람들이 나 잡아주세요 하면서 박쥐와 함께 내려온다. 밴시,체이서,러스티윙이 나타나기 전 까진 매우 사기적인 자리이다. 그대로 둬도 되겠다 싶지만 극초반에는 좀비가 아무것도 못 하고 당하니까 밸런스 조정이 필요한 명당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추천 드리는 무기는 혈적자6강,블드등 특수탄이나 투사체를 사용하는 무기들을 여기서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리고싶다.


피 때문에 잘 안 보이시겠지만 '기철이 방' 명당의 모습.. 올라가면 이렇게 피가 오지게 터지도록 맞고 죽게된다.. 너무 불쌍하다..



앞서 말한 이 명당에서 당했던걸 되갚아 주기위해 이를 갈고 인간을 죽이려고 하는 밴시와 러스티윙의 합작 모습..


이 맵을 하면서 만렙,영웅이 되기 까지 몰랐던 사실인데 마당이 좁은건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했으나 영웅이 되어 '트리니티 그리네이드' 수류탄을 딸구고 다니자 여기서 주로 스폰이 되는 좀비들이 정신 못 차리고 트리니티에 맞고 쉽게 나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마당을 더 넓히거나 스폰 자리를 늘려서 불쌍한 좀비들의 희생을 막아야만 할 것 같다. 이 맵에서 트리니티만 써도 이 정도인데.. 궁니르홀리소드 까지 풀고 하고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면 터질것같다. 제작자분께서 제작자 코멘트에도 직접 궁니르,홀리소드는 금지 하라고 하셨는데.. 그 말이 정말 옳은것같다. 풀면 정말 이 좁은 마당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도 모르겠다. 결론은 마당을 넓히거나 좀비 스폰 자리를 늘려줬음 좋겠다고 생각한다. (고장 인레피 여기서 쓰면 정말.. 아으)


'땡구 집'에 집중포격 하고 있는 블로터들의 모습 그렇지만 인간은 라운드가 끝날때 까지 한 명도 못 죽었다고.. 라운드가 지날수록 체력증가 변이높은효율을 발휘하니 쉽게 죽일수가 없어진다.. 블로터도 이렇게 되면 무용지물이니.. 후반 부 땡구집 사냥꾼은 스팅핑거 밖에 없는데 이 점을 좀 보완해줘야 할 것 같다. 만약, 스팅핑거이 된다면 여긴 후반부에 절대 뚫을수 없는 명당이 될것이다. 빠른 밸런스 패치가 필요한 자리라고 생각한다.



요기 명당은 '아버지 방'에 위치하고 있는데 너무 존재감이 없어서 까먹고 잊을뻔 했다. 여긴 초반부에 사람 좀 있길레 인기좀 있겠다 싶었으나 점점 후반부로 들어가면서 여기로 오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어졌다. 여기 명당도 직접가서 보니 좋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명당으로 안 온다는것은 다른 명당으로 너무 밀집된것같다. 이 명당이 의미없이 만든 공간은 아닐텐데 이 명당이 다시 살아날 수 있도록 다른 명당의 밸런스 개편을 해주셨음 좋겠다. 여기서 저 유리벽 안 으로 들어가서 팔라딘으로 생존해도 괜찮을것 같은데.. 아쉬운 공간이다. 그리고 또 유일하게 가족 방 중 명당이 두 개 위치 하고 있는데, 둘다 비인기이다.. 아무도 눈길을 주질 않는다.



마지막으로 초반에 인간 잡으러 다니다가 봤던 곳인데 여긴 '기철이 방' 명당 밑에 위치하고 있다. 왜 이걸 들어오고 몇 라가 지나서 봤는지도 의문이지만.. 저 게시판 블록을 보면 뭔가 맵 확장을 암시 하는것같다. 6월8일 부터 개봉된다고 하니 이 맵을 플레이 하실 분들은 기대해도 좋을것같다. 만약, 맵이 확장되는 것이 맞다면, 기존에 있던 명당들을 조금씩 손좀 봐주셔서 다양한 명당에서 인간들이 생존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셨음 좋겠다. 오늘 플레이 하면서 느낀점은 좁은 지형의 맵임에도 불구하고 나름 명당 분배가 잘 된것같다고 생각했다. 부족한 부분만 좀 더 매꾸면 더 인기있는 맵이 될것만 같다.




맵 제작자 분께서 힘내서 맵을 더 가꿀수 있도록 많은 응원해주셨음 좋겠다.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1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감사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너무 재밋어서 계속 웃엇네요 맵을 확장은 아니고 그냥 새로운맵 1개 낼 생각입니다. 6월8일 검정고무신 :마을 개봉 됩니다 즐겜해주세요~~ 고마워용 llor갓독 2019-06-08
TOP